About us
home

성과와 성장을 이루고 싶은 팀원을 위한 1:1 미팅 가이드

목차
1:1 미팅이 왜 중요한가요?
1:1 미팅에 대한 오해: "매일 보는데, 굳이 필요한가요?"
1:1 미팅의 어려움: "너무 바빠서 시간이 없습니다."
나를 위한 1:1미팅을 의미있게 하고 싶다면?

1:1 미팅이 왜 중요한가요?

Facebook의 COO, 셰릴 샌드버그는 1:1 미팅의 가치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1:1 미팅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 미팅을 통해 우리는 한 페이지에 있게 될 것(on the same page)이라는 확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우리가 'on the same page'라고 느끼지 않는다면 느낄 수 있을 때까지 대화를 나눕니다. 1:1 미팅의 장점은 너무 많아서 그 숫자를 세기도 힘듭니다. 대표적으로 팀원의 책임감을 높이고, 리더와 팀원 사이가 좀 더 편안해지고, 더 자주 업무의 진행 상황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마크 주커버그(Facebook의 창업자, CEO)와 셰릴 샌드버그(COO)는 사업의 성공만큼이나 좋은 비즈니스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비밀은 그들의 1:1 미팅에 있습니다. 2008년 셰릴 샌드버그가 페이스북에 입사한 이후, 매주 주커버그의 첫 번째 일정은 샌드버그와의 1:1 미팅이며, 매주 마지막 일정도 샌드버그와의 1:1 미팅입니다. 셰릴 샌드버그가 자주 대화 주제(Talking point)를 가져오지만, 정해진 고정 어젠다(Agenda)는 없다고 합니다. 대신 회사에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지난 한 주 동안에 대해 회고한다고 합니다.

1:1 미팅에 대한 오해: "매일 보는데, 굳이 필요한가요?"

구성원 간의 일대일 소통은 회사 내 커뮤니케이션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수다 또한 일대일 소통의 하나지요. 특히, 리더와 구성원 간의 1:1 미팅은 회사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맥을 짚고 구성원 간 생산적인 대화를 늘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연히 사무실 안에서 오며 가며, 혹은 함께 식사하고 차를 마시면서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즉, 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각을 잡고 앉아서 이야기 나누는 것만이 1:1 미팅은 아닙니다.)
방식에 관계없이, 이런 질문들에 대해 진지하게 대화할 수 있기만 하면 됩니다. OO님이 요즘 직면하고 있는 도전(challenge)이 있나요? OO님은 요즘 무엇에 관심이 있나요? 무엇이 팀의 기회라고 생각하나요? 요즘 건강한가요? 마음이 힘든 일은 없나요? OO님을 위해 제가 도울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1:1 미팅에서 질문을 던지는 사람이 반드시 리더일 필요는 없습니다. 대화는 일방적인 소통이 아닌 쌍방향 소통이 될 수 있도록 서로가 서로에게 질문을 던지며 솔직한 대화를 나누기 위해 노력해주세요.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점점 편안해질 겁니다. 대화는 일방적인 소통이 아닌 쌍방향 소통이 될 수 있도록
진지한 대화를 집중도있게 나눌 수 있다면, 방식은 무엇이든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대화의 주제'와 '주체' 입니다.

1. 대화의 주제는 당신이 알아야 하는 것 (not, 알고 싶은 것)

안드레센 호로위츠의 설립자이자, <하드씽>의 저자인 벤처캐피털리스트 벤 호로위츠는 1:1 미팅의 중요성을 이렇게 강조합니다.
"커뮤니케이션 아키텍처를 잘 디자인하지 않는다면, 정보와 아이디어는 정체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회사는 점점 더 일하기 나쁜 곳이 되어갈 것이다."
무시무시한 말이죠. 커뮤니케이션 아키텍처라는 말이 어렵기도 하고요. '정보'와 '아이디어'입니다. 즉, 우리 팀 모두가 좀 더 몰입하여 일하고, 성장하고,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당신이 지금 알고 있어야 할 정보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대화면 됩니다. 너무 어렵고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마세요.

2. 대화의 주체는 여러분 (not, 리더)

1:1 미팅이 다른 미팅과 가장 달라야 하는 지점이 바로 대화의 주체 즉, 더 주도적으로 대화를 이끄는 사람 혹은 더 많이 말하는 사람이 '리더가 아닌 구성원'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벤 호로위츠는 구성원 중심의 1:1 미팅의 중요성에 대해 이렇게 설명합니다.
"바람직한 1:1 미팅을 하려면 그것이 매니저가 아니라 팀원을 위한 자리임을 이해해야 한다. 현황 보고서나 이메일, 혹은 여타의 공식적이고 딱딱한 메커니즘으로는 다룰 수 없는 모든 긴급 현안과 눈부신 아이디어, 뿌리 깊은 불만을 나누는 자유로운 형식의 면담이다."
1:1 미팅의 주인공은 리더도, 회사도 아닌 '구성원' 개인이어야 합니다. 적어도 1:1 미팅에서 만큼은 회사/팀이 아닌 구성원 개개인의 목표, 문제, 성과에 집중해야 합니다. 리더 또한 1:1 미팅의 이러한 의미를 잘 알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리더는 구성원 개개인이 생각하는 어젠다를 미팅에서 꺼내주기를 기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미팅을 시작하기 앞서 어떤 주제의 대화가 필요할지 고민하여 정리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1 미팅의 어려움: "너무 바빠서 시간이 없습니다."

1년 같은 한 달, 한 달 같은 일주일을 보낸 경험이 있으신가요? 일에 집중하다보면 시간 감각조차 잊고 일에 몰입할 때가 있습니다. 항상 이정도로 몰입하여 일하지는 않더라도, 스타트업들은 늘 바쁘고, 변화의 속도 또한 빠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1:1 미팅이 의무'라면 꽤 부담스러운 일이 될 수 있고요.
다만 아래와 같은 경험이 있으시다면, 생각의 프레임을 조금 바꿔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매일하는 업무에서 겪는 소소한 어려움이 쌓여, 결국 문제가 된 적 있다.
누구보다 열심히 많은 일을 하고 있는데, 잘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회사에 제안하고 싶은 것이 있는데, 막상 이야기를 꺼내기가 어렵다.
어떤 방향으로 자기개발을 하며 성장해 나갈 수 있을지 모호하다.
팀의 리더와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1:1 미팅은 위에 적은 이슈들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어떤 대화를 나누느냐에 따라, 1:1 미팅은 일상적인 바쁨을 좀 덜 바쁘게 만들어 줄 수도 있고, 의미를 모르겠는 바쁨을 의미있게 만들 수도 있는 소중한 기회인 것이죠. 물론 여기서 중요한 건 '대화의 질'입니다. 즉, 의미있는 대화(Quality Conversation)를 나눠야 가능한 것이지요.

나를 위한 1:1 미팅을 의미있게 하고 싶다면?

업무 상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해결책에 대한 조언을 구해보세요. 리더가 리더인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구성원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경험, 스마트함, 그리고 맥락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컨대, 대화가 잘 통하지 않는 고객과 원만하게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노하우, 보고서 작성에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얼마 전 미묘한 갈등이 있었던 동료와의 관계를 잘 회복할 수 있는 조언 등 '일과 관련한 어려움'이라면 무엇이든 화제가 될 수 있습니다.
솔직한 피드백을 구해보세요. 일을 잘 하고 있는지 아닌지 모르는 채로 많은 일을 하는 것만큼 나쁜 상황은 없습니다. 개인에게도, 회사에게도 모두 좋지 않은 상황이지요. 나의 업무 성과와 역량에 대해 리더의 솔직한 생각을 듣는 것이 두려울 수도 있지만, 잠깐의 두려움을 극복하면 의미있는 피드백과 리더의 인정(recognition)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리더가 충분히 당신에게 줄 피드백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사전에 어젠다를 공유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진로(career path)에 대해 함께 고민해봅니다. 자신의 진로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직장인은 없습니다. 예컨대 이런 질문을 끝없이 스스로 던지죠.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 비주얼 디자이너에서 UX로 바꿔야 할까? 내가 다음엔 팀 리더로 승진하게 될까?' 이런 고민이 점점 더 깊어진다면, 리더와 1:1 미팅을 통해 고민을 터놓고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회사 내에서의 커리어 개발(제품 관리자가 되는 방법)에서 개인적인 조언(대학원에 진학하면 도움이 될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로 리더와 이야기를 나눠보셔도 좋습니다.
감정과 아이디어를 공유합니다. 보통의 직장인이라면, 깨어있는 시간의 50~70%를 일합니다. 일을 하며 많은 시간을 보낼수록, 당연하게도 회사, 팀, 스스로의 역할에 깊이 몰입하게 되고요. 그렇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제품에서부터 팀이 가장 잘 협력할 수 있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회사의 모든 면에 대해 의견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1:1 미팅은 구성원 개개인이 일하며 느낀 감정을 전하고, 본인의 아이디어를 리더에게 가볍게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될 수 있습니다. 감정의 공유는 처음에는 쉽지 않을 수 있지만,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를 이야기 나누면 나눌수록 스스로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고, 나아가 리더와의 신뢰 또한 두터워질 수 있습니다. 솔직하게 나누고 싶은 감정과 꼭 이야기하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1:1 미팅을 활용해보세요.
작성일 : 2023. 4. 20.